간질환클리닉

홈으로_ 진료정보_ 간질환클리닉

간염

바이러스 감염, 세균 감염, 약, 술, 화학약물, 자가면역질환 등의 많은 병이나 상황들이 간염을 일으킬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간염이라고 말할 때는 대개 바이러스성 간염을 일컬을 때가 많습니다. 이런 특이한 간염바이러스는 새로운 바이러스가 생길 때 마다 A, B, C, D, E, F, G의 명칭이 붙어 분류하고 있습니다.

간염은 간에 생긴 염증으로 간세포가 파괴되는 상태

간염이란 쉽게 말해서 간에 염증이 생겨 간세포가 파괴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간염의 원인은 여러 가지이며 흔히 알고 있는 것으로 바이러스, 알코올, 약물이나 독성 물질에 의해 발생하거나 우리 몸의 면역체계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분류 발생 원인
바이러스성 간염 A형, B형, C형, D형, E형 간염
알코올성 간염 술로 인해 생기는 간염
독성 간염 간에 해로운 약이나 독물로 인해 생기는 간염
자가면역성 간염 우리 몸 면역에 이상이 있어 생기는 간염
그 외에도 간염의 원인이 많지만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간염은 B형 간염 바이러스가 일으키는 B형 간염입니다.

간염은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

1급성 간염
간염의 임상증상 및 간기능 수치가 간염이 생긴 후 3-4개월내에 회복 또는 완치되는 간염을 말합니다.

A형, E형 간염 바이러스는 급성 간염만 일으키고 1∼2개월 정도 내에 대부분 자연 치유되며, 만성 간염으로 진행하지 않습니다. E형 간염은 임산부가 감염되면 치사율이 높은 특징이 있지만 A형 간염은 그렇지 않습니다.
2 만성 간염
간기능 수치 및 간조직 검사 소견상 간염이 6개월 이상 지속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B형, C형 간염 바이러스는 급성 간염 후 회복되는데 3∼4개월 정도 걸리며 만성 간염으로 진행할 수 있고, 간경변증과 간암으로도 발전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만성 간질환의 약 60∼75%가 B형 간염과 관련이 있으며, 15∼20%는 C형 간염과 관계가 있습니다.

간염증상은 미열과, 권태감 등 감기증상처럼 나타나 황달 발생

무증상으로부터 전격성 간염까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는데, 전구 증상으로 미열, 권태감, 두통, 피로, 관절통, 근육통, 오심, 구토, 복부 불쾌감 등이 있으며, 1∼2주 후면 황달이 생기게 됩니다. 황달이 나타나면서 다른 전신 증상은 오히려 덜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염 진단은 어떻게?

간염
간기능 검사 혈액 검사로 간세포 파괴를 나타내는 효소인 지오티(GOT), 지피티(GPT)가 증가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황달 여부를 나타내는 담즙 색소인 빌리루빈치가 증가하는 수도 있습니다.
바이러스 표지자 검사 간염이 바이러스에 의해서 생긴 것인지를 알기 위해 혈액에서 바이러스 표지자를 검사합니다. B형 간염 바이러스 표면 항원과 표면 항체를 검사하여 표면 항원이 양성인 경우에는 급성 또는 만성 B형 간염 환자이거나 바이러스 보유자입니다. C형 간염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 양성도 C형 간염 환자 또는 바이러스 보유자임을 의미합니다.
영상진단 초음파 검사와 전산화 단층촬영(CT)이 있는데, 만성 간염 환자에서 간경변증, 간암으로의 이행여부를 진단하게 됩니다.

간염은 대증적 치료로 회복 후 3개월 동안은 주기적 관찰 필요

• 대부분 입원 치료를 요하지 않으며 안정치료 등의 대증적 치료로써 대부분 합병증없이 완치됩니다. 최소한 황달이 없어질 때까지는 안정을 취하도록 하되 환자 본인이 피로를 느끼지 않을 정도로 움직이는 것을 꼭 막을 필요는 없습니다.
  • 특별한 식이 요법이 필요하지는 않지만 급성 간염 환자는 보통 저지방, 고탄수화물 식이를 잘 받아들입니다. 식욕이 돌아오면 고단백 식이가 회복을 빨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간성 혼수가 우려되는 심한 환자에서는 고단백 식이는 제한됩니다. 비타민, 아미노산 등을 보충할 필요는 없으며, 최소한 6개월 이상 금주를 해야 합니다.
  • 회복된 후에도 3개월 동안은 주기적인 진찰이 필요하며, 간, 비장의 크기와 황달의 재발 여부를 잘 관찰해야 합니다.